2018년 9월 11일 화요일

개인회생서류대행

마한트지가 미소를 지으며 테오를 격려했다. 그리고 나서 대사제는 손을 들어 종을 울렸다. "자, 이제 그만 가자." 그의 목소리에는 거역할 수 없는 위엄이 서려 있었다. 테오와 마한트지가 강이 보이는 방으로 돌아올 때까지, 마르트 고모와 일라는 초조한 마음으로 그들을 기다리고 있었다. 개인회생서류대행 개인회생서류대행 개인회생서류대행 개인회생서류대행 "어떻게 됐어? 뭐라고 하시든?" 마르트 고모가 재촉했다. "아무 말씀도 안하셨어요. 호흡하는 법을 가르쳐 주셨어요. 아참 평화에 대해 이야기하셨어요. 아마 카스트 제도와 신과도 관계가 있는 모양이죠." 라마야나 마한트지와는 해질 무렵 그의 사원에서 다시 만나기로 약속했다. 그동안에 일행은 호텔로 돌아 가 점심을 먹고 낮잠을 자기로 했다. 점심을 먹으면서 테오는 수없이 많은 질문을 해댔다. 조그만 신전에 놓여 있던 신은 누구냐, 왜 마한트지는 다리를 저느냐, 배로 하는 호흡은 또 뭐냐, 마한트 지는 무슨 신을 섬기는 사제냐, 세 개의 백색 신전 위로 뻗어 올라간 그 큰 나무는 이름이 뭐 냐...... 테오의 질문은 도무지 끝이 없었다. "네가 우리의 정신을 쏙 빼놓는구나. 제발 하나씩 하나씩 물어보렴." 마르트 고모가 테오의 질문을 끊었다. 형체 없는 조각은 신이 아니라 인간이었다. 인도가 낳은 가장 위대한 시인 가운데 하나인 툴시다스로서, 학자들만의 언어인 산스크리트로 씌인 경전을 일 반 서민들의 언어인 흰두어로 번역한 사람이었다. 바라나시에 살았던 그 시인을 기념하기 위해 신전을 세우고, 그가 신던 샌들을 가져다 놓은 것이었다. 마한트지는 태어날 때부터 다리를 절었지만, 매일 새벽 강으로 나 있는 1백 개의 계단을 오르 내리는 일을 마다하지 않았다. 마르트 고모는 고대 그리스를 비롯하여 전 세계 어디에서나, 위대 한 일을 한 사람들 가운데에 불구자가 많았음을 상기시켰다. 애꾸와 절름발이는 신의 축복을 받 은 사람들이었다. 마한트지도 예외는 아니었다. 그는 강철 같은 의지로 굽은 발을 길들였으며, 맹 렬한 음악 연습을 통해 갈라진 음성을 부드럽게 바꿨다. 그가 테오에게 가르쳐 준 호흡 방식의 의미도 이런 관점에서 이해되어야 했다. 서양에서는 상 체를 사용해서 호흡하지만, 인도에서는 배를 통한 복식 호흡이 성행하였다. 완전히 산소만으로 폐 를 채울 수 있는 유일한 호흡법이기 때문이다. 3천년 전부터 이미 인도 사람들은 바르게 호흡하 는 법을 익혔다. 기를 이용하면 모든 병을 고칠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테오는 문득 예루살 렘에서 만난 이슬람교 이맘이 생각났다. 그리고 그 나무로 말하자면, 무화과과에 속하는 보리수나무로서 신성한 나무로 여겨졌다. "마한트지가 모시는 신은 누구인가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